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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귀신의 기원에 관한 학설
    신학 2013. 7. 2. 22:03

    예영수 등 5인의 공저 "한국교회 신학자들이 본 마귀론 이해" (1998)에 보면 귀신의 기원에 대해서는 많은 학설이 있는데 1. 귀신 존재의 부인설, 2. 타락한 천사설, 3. 아담 이전 영혼설, 4. 타락한 천사와 여자의 후손설, 그리고 5. 악한 자들의 혼령설이 있는데 이 중에 타락한 천사설이 통설이라고 한다. 그런데 악한 자들의 혼령설이 한국적 문화에 보다 가깝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 그 설을 주장한 학자들과 저서들을 여기 요약해 본다.

     

    <귀신은 악한 자들의 혼령이라고 주장한 사람들>

     

    0 알렉산더 캠벨 목사(Alexander Campbell)

    (1788-1866, 아일랜드 장로교도로서 미국으로 이주 미국의 그리스도의 제자교회(Disciples of Christ)의 창설자)

    -『Popular Lectures and Address, Philadelphia: James Challen and Sons, 1863』

       

    0 마틴 에본(Martin Ebon)

    -『The Devil's Bride: Exorcism: Past and Present, New York: San Francisco, 1974 』

     

    0 펠리치타스 굿맨(Fellicitas D. Goodman)

    -『How About Demons?, Bloomington and Indianapolis: Indiana University Press, 1988 』

     

    0 존 샌드포드와 마크 샌드포드(John and Manford)

     -『A Comprehensive Guide to Deliverence and Inner Healings, Grand Rapids, Michigan: Chosen Books, 1992 』

     

    0 윌리엄 바이저(William C. Viser)

     -『The Darkness Among Us, Nashville, Tennessee: Broadman & Holman Publisher, 1994 』

     

    0 조우 비임(Joe Beam)

     -『Seeing the Unseen, West Monroe, Louisiana, Howard Publishing Co, 1994 』

     

    0 프랜시스 맥너트(Francis MacNutt)

     -『Deliverance from Evil Spirits, Grand Rapids, Michigan: Chosen Books, 1995 』

     

     

    <특이점>

    대체로 여기서 흥미로운 것은 이 설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귀신과 마귀 내지는사단을 구별하고 타락한 천사와 귀신의 속성은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하고 있는 점이며 한편으로는 히브리 성경과 희랍어 성경에서 귀신이란 단어는 단-복수의 개념으로 사용되지만 마귀 혹은 사단은 성경 어디에서도 복수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들고 있다.

     

    * 타락한 천사와 귀신의 차이점

    천사는

    1. 결코 사람에게 들어가지 않고

    2. 어떤 거주지나 행동의 도구로서의 몸에 대한 욕구가 전혀 없고

    3.. 무덤이나 죽은 자의 기념물을 결코 좋아하지 않는다

     

    반면에 귀신은

    1. 인간의 몸 안이나 열등한 피조물의 육체 안으로 들어가고

    2. 귀신은 거주지로 또는 행동의 도구로써 인간의 몸에 대한 특별한 애착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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